본문 바로가기
리뷰상자

저렴한 올인원 VR 오큘러스 고 vs. 피코 G2 4k(KT Super VR)

by 공구통 2019. 12. 18.

둘 다 PC나 스마트폰이 필요 없는 일체형 기기입니다. 오큘러스는 VR로 유명한 회사에서 만든 제품으로 자체 소프트웨어 지원이 좋다고 알려져 있더군요. 피코 G2는 중국 회사인데 KT에서 들여와서 알려진 제품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해상도입니다. 오큘러스 고는 해상도 2560 X 1440을 지원하지만 원활한 기기 작동을 위해서 강제로 해상도를 낮추어 작동된다고 합니다. 물론 강제로 해상도를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오큘러스 고 해상도 올리기)

피코는 3840 X 2160을 지원합니다. 

 

오큘러스 고는 무게가 500그램에 육박해서 묵직한 느낌이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은 micro USB를 지원합니다. 얼굴형이 서양인에게 맞춰져서 인지 코 주변으로 빛샘이 나타나는 현상이 있어 아시안핏이라고 하는 안에 끼워 얼굴형에 맞춰주는 컨버터도 있다고 합니다. 써보면 압박감이 좀 심하게 들어서 얼굴에 자국이 바로 나타납니다. 기본적인 런쳐도 가볍고 특히 무선 마우스 역할을 하는 손잡이의 디자인과 그립감이 좋더군요. 그리고 절전모드에서 나올 때도 손잡이가 바로 깨어나서 맘에 들었습니다. VR 전문 회사답게 소프트웨어가 부드럽고 빠른 느낌이었습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 전용 앱이 있습니다. 유튜브로 vr 콘텐츠를 보면 플레이는 잘되나 해상도가 무척 아쉽더군요. 별로입니다. 기기의 wifi 속도가 좋지 못해서 제대로 된 유튜브 해상도를 못 느낀다고 하더군요. 전용 앱스토어에 가보면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습니다. 넷플릭스 전용 앱은 스위스의 산장에서 큰 티브이로 영화를 보는 느낌을 구현합니다. 외부 영상을 보려면 MicroSD 카드를 지원하지 않아 직접 기기 안에 영상을 넣거나 nas나 smb 같은 파일 공유를 통해서 봐야 합니다. 용량이 32기가 64기가가 있는데 영상을 넣어서 보시는 분들은 64기가를 선호합니다. 기본 스피커의 품질이 좋으며 입체감이 느껴져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단지 블루투스 이어폰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피코 G2 4k는 상대적으로 300그램이 안 되는 무게와 배터리가 뒤통수 부위에 있어서 무게중심이 유리하고 아시안에 맞는 크기인지 쓰기도 편하고 압박감이 덜하더군요. 충전 케이블은 USB C타입을 지원합니다. KT용으로 커스텀 된 런처를 사용하고 있어서 앱을 쓰다가 기본 런처로 돌아올 때 느린 느낌이 있고 앱을 한 번에 실행기가 어렵더군요. 기본 화면이 고정되어 있어서 설치한 앱을 실행하려면 한 단계를 더 거쳐야 실행할 수 있습니다. KT런처를 지우고 다른 런처를 설치해서 쓰는 사용자도 있다고 합니다. 장점은 별도의 apk를 구하면 일반 스마트폰 앱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지원되는 않는 앱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상의 비중이 높기에 확인해 본 바에 의하면 넷플릭스, 트위치, 도라마, kmplayer 같은 앱이 큰 문제없이 실행이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앱은 vr관련 카페에서 올려 논 것이 정상작동합니다. 앱을 하나의 스크린에 실행시켜 보여주는 방식이라 눈앞에 큰 화면의 티브이나 극장 화면을 보는 느낌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vr영상을 보시려면 앱스토어에서 Firefox Reality를 설치하셔서 유튜브에 접속 후 검색해서 영상을 실행하면 됩니다. MircoSD카드를 지원하기에 영상을 저장하여 보기 편리합니다. 내장 스피커의 품질이 별로 였으며 스피커 위치 때문인지 입체감이 안 좋아 아쉬웠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을 지원합니다. 무선 마우스 역할을 하는 손잡이는 절전모드에서 바로 못 깨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만 볼륨 조정 버튼이 있어서 헤드셋을 안 만지고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두 제품 다 배터리는 3시간을 못 버티는 것 같습니다. 영화 두 편 정도를 보시려면 전원을 연결해서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둘 다 이어폰 단자를 지원합니다. 유튜브의 vr 콘텐츠를 보려면 둘 다 firefox reality앱을 설치하여(둘 다 각자 앱스토어에 있음) 보면 됩니다만 와이파이 성능이 못 따라 주는지 화질이 너무 안 좋게 재생되더군요. 많은 사용자들이 vr동영상을 보려면 별도로 다운로드하여 보는 걸 추천합니다.

 

VR 게임은 이게 VR게임이다 정도의 맛보기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적당히 하기 좋은 캐주얼 게임은 두 기기다 존재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게임을 즐기시려면 PC와 연결되는 제품을 구입하시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새 제품보다는 중고기기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략 15-20만 원 사이에 구입하 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상을 보는 비중이 크면 피코를 추천합니다. 그나마 오큘러스 고 보다는 좋습니다. 만족스러운 화질을 원하려면 8k 지원되는 기기 정도는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