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상자

중국에서 알리페이(Alipay) 사용하기

by 공구통 2019. 11. 11.

중국 여행을 가보면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한 곳이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간혹 된다고 해도 중국카드 회사인 유니언 페이(은련카드)만 취급하죠.

 

매장을 가보면 바코드가 계산대 옆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건 알리페이, 위챗페이용입니다.

우리나라의 카카오페이와 같은 겁니다. 미리 현금을 넣어놓고 QR코드를 찍어서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중국 자국민에게만 허용되는 방식이라 여행객은 쓸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2019년 11월 5일부터 알리페이와 위챗페이가 단기 여행자에게도 개방을 하겠다고 합니다.

먼저 알리페이가 시행이 되었습니다. 알리페이 계좌에 신용카드로 결제하여 입금하는 방식입니다. 해외 신용카드가 지원됩니다. 90일간 계좌가 유효하며 그 이후에는 자동 환불된다고 합니다. 신용카드로 취소가 된다는데 어떤 방식인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최대 2000위안까지만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대략 33만 원입니다. 충전 수수료가 있다고 하는데 올해까지는 면제라고 합니다.

 

우선 12일에 500위안을 카드로 결재해 입금해보았습니다. 추후 승인 내역을 보니 환전이 되어서 86841원이 결제되었습니다. 77.11달러라고 따로 쓰여진걸로 봐서는 위안-달러-원화 이렇게 이중환전이 되는 것으로 보여 환전수수료가 이중으로 발생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은행앱에서 환전예상금액을 확인해 보니 차이가 별로 없더군요. 더구나 위안화는 개인에 따른 환전수수료 할인이 거의 없기에 알리페이에 충전하는 방식도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입금후 3개월이 지나야 찾을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구글스토어에서 알리페이를 검색해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합니다. 핸드폰 번호 인증방식이라 가입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1. 알리페이 실행

 

2. TourPass 터치(만약 초기화면에 Tourpass가 보이지 않는다면 More를 눌러서 Tourpass를 찾아 추가해주면 됩니다.)

 

 

3. 계좌에 넣을 금액 결정

 

 

4. 여권정보 및 신용카드정보 입력

 

 

 

5. 충전 후 사용은 알리페이 초기화면에서 Scan 이나 Pay를 누르면 됩니다.(스캔은 바코드를 카메라로 찍어 결제하는 방식, 페이는 바코드를 표시하여 스캐너로 읽는 방식)

 

댓글